본문 바로가기

맛집, 여행/맛집, 여행

제주 한경면 맛집 현지인들도 인정하는 명리동식당 자투리고기!

반응형

제주 한경면 맛집 현지인들도 인정하는 명리동식당 자투리고기! 

제주는 다양한 음식들이 여행객들에게 여행의 재미를 주는거 같네요. 덕분에 제주에 살고 있는 저로서는 매일같이 오늘은 어디를 가서 밥을 먹어야 하나 하고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이번에 소개할곳은 제주 한경면 맛집인 명리동식당이라는 곳인데요. 오래전부터 현지인들에게는 많이 알려진 곳으로 특히 많이들 모르시는 자투리고기를 맛볼 수 있는 곳이랍니다. 자투리고기는 아마 다른 지역에서는 뒷고기로 알려지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먹는 오겹살이나 목살이 아닌 잘 찾지 않는 부위들을 말하는데요. 특히나 제주하면 돼지고기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일반 흑돼지는 아니지만 드셔보시면 아~ 제주는 역시 돼지고기가 맛있구나 라는걸 알게 해줄 곳이랍니다.

이곳은 오래전부터 자투리고기로 유명한 곳으로 지금은 건물이 새롭게 올라가 있지만 불과 몇년전만 하더라도 허름한 가게였던 곳인데요. 명리동식당이 위치한 근처에는 지금은 꽤나 많은 자투리고기집들이 있지만 예전에는 그리 많지 않았는데요. 워낙에 자투리고기로 유명하기도 하고 현지인들은 물론 여행객들에게도 유명해지면서 근처에 자투리고기집들이 하나둘 생겨 이제는 이 지역 자체가 자투리고기로 유명하게 되었는데요. 우선 식당앞과 건너편에는 주차자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 주차걱정없이 안으로 들어설 수 있었네요.

이곳은 연탄구이 집이라 둥근 깡통 테이블로 가득차 있는데요. 그리고 한쪽에는 아기의자가 놓여 있어 아이들과 함께하는 분들에게는 훨씬 편안한 식사가 될듯 했네요.

이곳의 메뉴는 자투리고기 외에도 흑돼지 그리고 김치전골도 있는데요. 현지인들은 점심때를 이용해 김치전골을 드시러 오시는 분들도 상당한데요. 워낙에 김치전골로도 유명한 곳이기에 굳이 자투리고기가 아니더라도 김치전골을 먹으러 가보기에도 좋은 곳이랍니다.

이곳은 연탄구이 전문점으로 연탄으로 고기를 구워 먹는데요. 고기는 자고로 어디에 구워 먹느냐에 따라 맛의 차이가 확실한데요. 이곳은 일단 연탄구이다 보니 기본적인 맛은 보장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희가 주문한 자투리고기 인데요. 자투리고기는 많이들 알고 계시는 뒷고기라 보시면 되는데요. 제주 한경면 맛집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메뉴이기도 한데요. 흔하게 먹는 부위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맛이 떨어지는게 아니라 부위마다 다른 식감이며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이곳은 따로 고기를 구울필요가 없어서 편하게 식사를 할 수 있는데요. 직원분들이 맛있게 고기를 다 익혀주시니 굳이 집게나 가위를 잡을 이유가 없어지는 곳이랍니다. 뜨겁게 달궈진 불판위로 고기를 올려주시고 남은 고기는 다른곳에서 구워 바로 먹을 수 있게 가져다 주시는데요. 양도 생각보다 많은 편이고 고기를 보시면 다양한 부위들이 한꺼번에 올라가 있어 다양한 부위들의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그리고 반찬들이 나오는데요. 반찬들은 고기와 함께 곁들여 먹기 좋은것들과 밥반찬으로 먹기 좋은것들이 나오는데요. 특히 어묵볶음이 정말 맛있었는데요. 단! 부족한 반찬은 셀프코너에서 직접 가져다 먹으면 된답니다. 

저희는 어묵볶음이 너무 맛있어서 고기가 익기전에 한접시를 클리어 했는데요. 혹시라도 나중에 고기를 먹다가 먹을까 하고 리필을 해서 오려고 했지만 굳이 고기가 다 익으면 고기와 곁들이는 찬 외에거는 손을 대지 않을거 같아 한접시로 마감을 했답니다.

고기는 살짝 두툼한 편이기도 하고 부위마다 두께가 달라 고기를 익히는데 꽤나 힘들거 같지만 직원분들이 하나하나 잘 익혀주시고 고기의 맛을 최대로 느낄 수 있게 구워주시기에 너무 만족스러웠는데요. 물론 이부분은 호불호가 조금 있긴 한데요. 저희 외에 테이블에 다른 사람이 함께하기에 불편하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개인적으로는 고기를 구워주는쪽이 더 좋더라고요. 그 이유는 고기를 먹으러 가면 고기를 굽는 사람은 언제나 고기만 굽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곳은 모두가 공평하게 잘익은 고기를 먹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랍니다.

고기가 다 익으면 직원분이 이제 먹어도 된다는 말씀을 해주시는데요. 그리고 불판 가운데 올라가 있는건 멜젓이라는 건데요. 멜은 제주 방언으로 멸치를 뜻하는데요. 제주에서는 고기를 찍어 먹는 소스로 활용하는 멜젓은 고기의맛을 확 살려주는 역활을 해준답니다.

우선 제주 한경면 맛집의 고기는 누린내가 없다는게 아주 좋은데요. 거기다 화력이 좋은 연탄으로 굽기 때문에 초반에 겉면을 확실하게 익혀줘 육즙이 가둬져 있어 한입 베어물면 터져 나오는 육즙이 아주 최고인데요. 거기다 부위들마다 느껴지는 다양한 식감이 아주 매력적이랍니다.

고기만 먹는다면 아무리 맛있는 고기라 할지라도 느끼함이 묻어나 쉽게 물리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함께 나오는 찬들을 곁들이면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이곳에 나오는 찬들중 장아찌류들과 파무침 그리고 멜젓은 고기의 느끼함을 잡아주면서 맛을 확 살려준답니다.

이 맛 때문에 이곳을 찾는 여행객들이며 현지인들로 항상 가득한데요. 저지리에서 자투리고기로는 원조격인 곳으로 누구라도 만족하게 되는 맛이랍니다.

그리고 저희는 사이드로 김치찌개를 따로 주문을 했는데요. 이곳은 김치찌개만을 위해서라도 찾아볼만한 곳인데요. 푹~ 끓여낸 김치찌개는 고기의 느끼함을 잡아주는데 최고인데요. 밥과 함께하기에도 좋고 술안주로도 좋은 김치찌개는 고기를 드시면서 꼭 드셔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칼칼하면서도 얼큰한맛이 추운 요즘같은 날씨에는 최고인데요. 이곳을 찾는 대부분의 여행객분들은 언제 다시 찾을지 모르다보니 고기와 함께 김치찌개를 주문해서 드시지만 이곳을 자주 찾는 현지인들께서는 간단한 점심으로 김치찌개를 먹기 위해 찾는 분들도 상당한데요. 보통 제주는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곳은 현지인들이 웨이팅을 하기 싫어 잘 찾지 않는데 이곳은 워낙에 맛이 좋은 곳이라 여행객들이 아무리 많이 찾아도 현지인들이 꾸준하게 찾는 곳이랍니다.

자투리고기 그리고 김치전골이 맛잇는 제주 한경면 맛집 명리동식당~ 명리동식당이 위치한 저지리는 자투리고기로 유명한 지역인데요. 이곳에 가시면 제주이 돼지고기가 이렇게나 맛있구나 라는걸 확실하게 알게 되실겁니다. 이곳은 본점이고 구좌와 애월에도 명리동식당이 위치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다른곳은 먹어보지 않았지만 같은 식당 이름을 걸고 장사를 하는 곳이라면 분명 같은 고기를 사용하고 같은 김치로 찌개를 끓일테니 여행을 하다가 가까운곳에 위치한 명리동식당을 찾아 드셔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주소 : 제주 제주시 한경면 녹차분재로 498                                                                                  전화번호 : 064-772-5571                                                                                                        영업시간 : 11:30 ~ 21:00                                                                                                        정기휴일 : 월요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