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 여행/맛집, 여행

제주 탑동 맛집 해광식당 추위를 얼큰함으로 녹여줄 김치찌개

반응형

추운날 얼큰함으로 녹여줄 김치찌개와 동태찌개가 맛있는 해광식당

김치찌개 하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메뉴가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흔한 메뉴라지만 정작 맛있다고 소문난 곳을 찾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아마도 김치찌개는 집밥으로 많이 먹는 메뉴다 보니 집집마다 특징이 있고 맛있게 끓이는 방법들이 있어 왠만한 김치찌개는 성에 차지 않기 때문일텐데요. 하지만 이번에 다녀온 제주 탑동 맛집 해광식당은 진하고 깊은맛이 좋은 김치찌개를 맛볼 수 있는 곳이였답니다.

탑동광장에서 제주항쪽으로 가시다보면 우측으로 작은 식당 하나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규모도 작은 곳이지만 부두 근처에 위치하면서 배를 타고 제주를 왔다 갔다 하는 분들에게 꽤나 유명하고 근처 주민들에게도 유명한 곳이였는데요. 제주에 살면서 김치찌개를 맛있게 하는곳을 찾아본적도 없었고 부두 근처로 갈일은 많았지만 굳이 점심을 먹기 위해 간적이 별로 없어 이곳을 알지 못했는데요. 저도 얼마전 친구가 다녀오고 나서 추천을 해줘 찾아간건데 너무 만족한 곳이였답니다.

단! 식당앞으로 주차할곳이 많지 않아 주차하는게 힘든편인데요. 다행히 저희는 식당앞으로 주차할공간이 바로 생겨서 쉽게 주차를 할 수 있었답니다.

이곳의 메뉴는 딱 두가지 김치찌개와 동태찌개 인데요. 메뉴판을 보면 분명 이전에는 다른 메뉴들도 있었던거 같지만 단일 메뉴로 운영을 하면서 맛의 집중을 한다는 느낌이 든답니다.

해광식당은 테이블수가 그리 많지도 않고 허름한 가게지만 점심시간에는 꾸준하게 사람들이 찾고 계셨는데요. 다행히 저희는 바로 식사를 다하고 나가시는 분이 게셔서 자리를 잡을 수 있었는데 한팀이 나가면 또 한팀이 곧 들어오고 다시 한팀이 나가면 또한팀이 들어올정도로 꾸준하게 사람들이 찾으시더라고요. 

저희는 김치찌개와 동태찌개 하나씩을 주문했는데요. 두가지 메뉴 모두 요즘같은 날씨에 잘 어울리는 메뉴여서 좋았는데요. 주문을 하고나면 직원분이 빠르게 밑반찬을 준비를 해주시더라고요. 밑반찬은 화려하진 않지만 집밥 느낌이 드는 반찬들로 채워지는데요. 그때그때 반찬의 종류는 달라지는듯 했지만 맛은 역시 좋더라고요.

요건 함께한 일행이 주문한 동태찌개 인데요. 이곳은 찌개를 냉면그릇에 담아 주시는데요. 김치찌개로 유명한 해광식당이지만 이 동태찌개 역시 이곳을 찾는 이유중 하나가 될정도로 맛이 뒤쳐지지 않는데요. 생선국이지만 깔끔함이 살아있고 생선국의 단점인 비린내가 심하게 나거나 하지 않고 생선이 주는 감칠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답니다.

생선살도 두툼하니 먹는 재미가 아주 좋은데요. 안그래도 요즘 날씨가 추워 얼큰한 동태찌개를 먹기에는 안성맞춤이였는데요. 보들보들한 담백한 동태살은 물론 얼큰 하지만 자극적이지 않는 시원한 맛이 아주 좋았답니다.

깔금한 국물맛은 동태찌개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지인 입맛에도 잘 맞을만큼 호불호 없이 먹을 수 있었는데요. 단! 아쉬움이 있다면 생선국은 식기 시작하면 비린맛이 올라올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보통 동태찌개는 온도를 유지해줄 뚝배기에 담겨 나오는게 일반적인데 이곳은 그렇지 않아서 먹다보면 국물이 식어가면서 살짝 비린맛이 올라오기도 하더라고요. 하지만 그 비린맛이 개인적으로는 강하게 올라오는게 아니라서 괜찮았지만 비린맛을 싫어하는 분들에게는 또 다르게 느껴질 수 있을거 같더라고요.

내장도 푸짐하게 들어가 있어 먹는 재미를 선사하는데요. 제주시내권에 몇몇 동태찌개로 유명한곳들이 있는데 그곳들과 비교해도 절대 떨어지지 않는 감칠맛 터지는 동태찌개였네요.

밥을 말아서 먹어줘도 꿀맛인데요. 이곳은 워낙에 집밥 같은 맛이라 정감도 가고 맛도 호불호 없이 먹을 수 있는거 같은데요. 전체적으로 깔끔한맛이라 보여지는 외관과는 또다른 느낌을 주는 곳이였네요.

제주 탑동 맛집 해광식당의 메인이라 할 수 있는 김치찌개는 고기다 푸짐하게 들어간 돼지고기 김치찌개 인데요. 돼지고기가 주는 고소한 감칠맛이 진하게 우러나 있어 아주 좋은데요. 거기다 김치찌개의 생명은 아무래도 김치맛인데 이곳은 김치 자체가 워낙에 맛있는거 같네요.

푹~ 끓여진 김치찌개라 김치에서 우러나온 맛과 고기 그리고 추가된 양념이 함께 어우러져 얼큰하면서도 깊은맛이 나는 김치찌개맛을 느끼게 해줬는데요. 김치찌개는 집에서만 끓여 먹었지 식당에서 먹은건 그리 많지 않은데 이제껏 먹어본 김치찌개중에서는 제주 탑동 맛집이 최고였네요.

고기며 두부가 푸짐하게 들어가 있어 솔직히 다른 반찬은 필요치 않을정도로 맛있게 먹을 수 있었는데요. 거기다 날씨까지 춥다보니 몸이 확 녹아내리는게 너무 좋더라고요. 

돼지고기 김치찌개는 다 좋은데 가끔 돼지고기에서 돼지 누린내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고기 누린내를 많이 싫어하는 편인데 이곳은 그런 누린내가 없어서 너무 좋더라고요. 오히려 비계 부위도 야들야들하고 누린내 없이 먹을 수 있었는데요. 어떻게 김치찌개를 끓이는건지 비법을 알아가고 싶을정도였네요.

역시 김치찌개는 자작하게 밥을 말아 먹었을때 최고의 맛을 내는데요. 여기에 김이나 계란후라이 하나가 있었다면 더 좋았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긴 했지만 너무 맛있더라고요. 

찌개가 워낙에 맛있어서 밥 두그릇을 먹었을 정도였는데요. 한그릇은 찌개를 건져 먹으면서 클리어 하고 또 한그릇은 밥을 말아 클리어 하게 되네요.

그리고 김치들이 푹~ 끓여져 있어 김치에서 우러나온 감칠맛이 맛의 풍미를 확 살려주는데요. 이정도면 돈이 전혀 아깝지 않을만큼 매력적인 맛이였답니다.

김치찌개와 동태찌개가 맛있는 제주 탑동 맛집 해광식당인데요. 소박한 메뉴지만 맛은 풍미가 아주 좋은 곳이였는데요. 누구라도 좋아하는 메뉴지만 누구나 맛잇게 먹을 수 있게 만드는건 그리 쉬운게 아닐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하지만 이곳은 누구라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곳일거 같습니다. 오랫동안 부두 앞에서 많은분들에게 유명한 곳이였으니 기본적인 맛은 책임져주는 곳인데요. 추위를 잊게 해줄 김치찌개와 동태찌개를 맛보실분들은 다녀가보셔도 좋을듯 합니다.

반응형